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04/06/17 20:25

메칸더V를 추억하며... 애니 나눔


'난데 없이 왠「메칸더V」?' 라고 말할지 모르겠다. 「태권V」, 「마징가Z」라면 몰라도 「메칸더V」는 당시의 인기도야 어떻든 약간 열외취급을 받기도 하니까...(결정적으로 <슈퍼 로봇 대전>에 없다!)


평소에 잊고 지내던 「메칸더V」를 다시 생각나게 한 건 이라는 영화 잡지였다. 표지를 「태권V」로 가득 채운 그 잡지는 기획 특집(?)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로봇 20'를 뽑았다. 서점에 이리저리 뒤척이다 평소엔 별관심 없던 그 잡지를 결국 사고 말았는데, 가장 나의 눈길을 끈 것은 한국의 자존심「태권V」도, 슈퍼 로봇의 효시「마징가Z」도, 열혈의 대명사「게타 로보」도 아닌 10위를 차지한 「메칸더V」였다. 국내에서야 인기가 많았지만 일본에서는 매우 마이너한 위치에 있는 그것이 10위를 하다니! 순간 나의 머리속에 떠오르는 어릴적 아련한 추억... 한 번 일어난 회상은 걷잡을 수 없이 번져 결국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지금 이 순간이 아니면 쓸 수 없을 것 같으니까...

그 후 국내와 일본 사이트를 뒤져 약간의 자료를 찾아보았다. 원제는 「합신전대 메칸다 로보(合身戰隊メカンダーロボ)」로, 완구 업체 ‘블루마크사’가 스폰서, 제작사는 ‘와코우 프로덕션’, 지금의 ‘TV토쿄’인 ‘토교12채널’계에서 1977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35화가 방영된 작품이다. 국내에서는 1987년 경 MBC에서 김국환씨의 멋들어진 주제가와 함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주제가와 성우는 다르지만 ‘대영 프로덕션’에서 비디오로 출시하기도 했다.

「메칸더 V」는 -방영 당시 슈퍼 로봇물의 전성기 였는데도- 상당히 참신한 면을 많이 가진 작품이다. 전 우주는 헤드론 황제의 콩키스터 군단에게 거의 지배당하게 되고, 다음 목표는 지구로 정해진다. 지구 역시 콩키스터 군단의 과학력에 95%나 점령당한다. 결국 남은 것은 일본뿐(이현세 만화 「아마게돈」이 떠오르는...;), 오메가 미사일로 인해 전세계의 원자력시설물은 다 파괴된 상태에서 우리의 유일한 희망 메칸더V는 하늘을 날은다......정도는 전형적이라 할 수 있겠다(-_-;). 그러나 ‘오메가 미사일’이란 존재는 평범한 것이 아니다. 오메가 미사일은 원자력 에너지를 쓰는 모든 것을 쏘는 유도 미사일이다. 인공위성같이 궤도를 지키고 있다가 핵에너지가 감지되면 사정없이 쏘아댄다. 그리하여 원자력 에너지를 주동력원으로 쓰고 있던 모든 것이 파괴되어 버렸다. 유일하게 남은 것은 메칸더V뿐.

매화 우리의 메칸더 용사들은 콩키스터 군단에 맞서 싸우러 전투기를 타고 나간다. 파일럿은 1호기엔 지미 오리온, 2호기엔 현, 3호기엔 메칸더V를 만든 박사의 아들 철이다. 이 세 비행기는 따로 출동하지만 때(?)가 되면 ‘메칸더 맥스’로 합체한다. 메칸더 맥스로도 싸우기 힘들때면 지미가 “박사님! 메칸더V를 출격시켜 주십시오!”를 외친다. 그러면 전투 요새 킹다이아몬드(사실 야구장처럼 생겼다-_-)의 뒷 전광판이 창문 셔터같이 내려가면서 우리의 메칸더V 발진! 일단은 발바닥에서 제트 엔진을 연사하며 날아간다. 메칸더 맥스에게 가까이 다가오면 둘은 합체가 아닌 합신(뭐, 같은 거겠지만...)한다. “메칸더 크로오스~!!‘를 외치며 합신하면 메칸더V의 이마와 눈이 빛나며 멋들어지게 두바퀴 돌고 두 주먹을 뻗었다가 포즈(o.o!!)를 잡는다. 동시에 오메가 미사일도 발사! 메칸더V가 원자력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이 부분이 포인트다. 대략 3분안에 적을 해치우지 못하면 오메가 미사일에 맞아 죽는 것이다! 오퍼레이터가 계속 “앞으로 2분 10초!”식으로 카운터를 세는데 그 때의 긴장감이란......! 10초 남짓 남았을 때, 가까스로 적 로봇을 쓰러뜨린 메칸더V, “남은 시간 3초, 2초,.!” 손에 땀을 쥔 그 순간! “엔진 정지!!”를 외치며 메칸더 맥스와 메칸더V가 분리된다. 그러자 오메가 미사일은 방향을 잃고 바닥에 힘없이 떨어진다. ‘오늘도 무사히(-_-;)’하며 가슴을 쓸어내리는 지미 일행과 어린이 시청자들(바로 나).

활동 시간에 제한을 둔다는 것은 「울트라맨」등으로 익숙해 졌지만 로봇물엔 처음이었다. 오메가 미사일의 공포는 상상외로 커서 2호기의 파일럿 현은 매일 밤 악몽에 시달리기도 했다. 마침내 체계적인(?) 전략으로 모두 파괴되지만, 마지막 파괴의 순간에도 문어발 로봇으로 변하는 등 저항이 계속되었던 걸로 기억한다.

두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설정상의 리얼함. 일본의 로봇 마니아들은 이 작품을 슈퍼로봇과 리얼로봇 사이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굳이 분류하자면 당연히 슈퍼로봇이겠지만, 당시에는 보기 어려웠던 전세계적인 세계관과, 밀리터리적인 성향이 녹아있다는 점은 이 작품의 가치를 높여준다고 할 수 있겠다. 콩키스터 군단이나 킹다이아몬드호의 진행 방향을 화살표까지 그어가며 친절하게 설명해주던 거라든지, 메칸더V가 개인 소유가 아닌 군대의 소속된 병기라는 설정, 적들도 매화 괴수 한명씩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양산형으로 나오기도 하는 등 흥미로운 점이 많다. 무작정 처음부터 메칸더V를 내보내기 보다 작전을 짜서 공격한다는 것도 재미있다.

세 번째는 비극적 설정이다. 이것도 위의 두 번째랑 연관된다. 1호기의 조종사 지미 오리온은 사실 지구인이 아니다. 헤드론 황제에게 반란하다 멸망한 가니메데 별의 생존자다. 가니메데 별이 멸망하기 직전 지미의 어머니는 그를 지구로 탈출시키고 지미는 어릴때부터 지구에서 커왔다. 가니메데 별 사람들은 모두 콩키스터군단의 병사들로 개조되고, 지미의 어머니는 세뇌되어 사령관지위까지 올라간다. 결국 맞붙는 모자(母子). 얼마나 가슴 아픈 설정인지 모른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지미는 적 간부이자 어머니 메듀사가 자신의 친모(親母)라는 사실을 몰랐던 것 같다. 둘은 서로 같은 팔찌를 끼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두사람이 동시에 고통을 받던 에피소드도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특히 눈물나는 대목은 시리즈의 후반부 쯤, 메듀사는 메칸더V를 완전히 박살낸 적이 있다. 그야말로 개박살난 메칸더V에서 겨우 탈출한 메칸더 맥스는 추락하고, 파일럿들은 모두 실신해 버린다. 이 때 갑자기 정신을 차린 메듀사(메듀사는 가끔식 제정신이 돌아온다.). 깨어보니 자기 아들이 죽어가고 있지 않은가! 메듀사는 자신이 저지른 짓을 알고는 괴로워 하는데... 그 때, 다시 얼굴에 반점이 생기며 세뇌 상태로 돌아가려 하자, 메듀사는 스스로 자신의 로봇과 함께 자폭한다. 꽤 고통스런 스토리 전개다. 두 사람은 끝까지 제대로 만나지 못했던 것이다. 이런 설정은 드라마 성을 한층 강화시켜 시청자들을 눈물짓게 만들었다. 이 작품이 1977년작이란 걸 생각해보면 대단하다고까지 여겨진다.

그러나 위와 같은 참신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메칸더 V」는 실패하는데, 그 이유는 스폰서인 블루마크사의 도산(-_-;). 중반에 4중 합체 로봇(이것에 관해선 조금 있다가 설명)으로의 변신을 꾀하기도 했지만 결국 망해버렸다. 돈줄(?)을 잃은 「메칸더 V」는 앞서 설정해 두었던 복선도 사용하지 못하고 어정쩡한 종합편 비슷한 것만 틀다가 얼렁뚱땅 하고 끝내버렸다. 이 후반부 다시보기(-_-) 과도 사용은 어릴 적 나에게 있어 혼란스러운 요소로 작용했다. 특히 마지막 두화는 전혀 이해를 못했으니까. 아무튼 위와 같은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다는 걸 알게 해준 과 하이아 이종원님께 감사를 드린다.

메칸더의 합체 시스템은 여러 가지가 있었다. 앞서 말한 것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초중반까지 계속 나왔다. 또 다른 합신 방법에는 ‘트라이 카’라고 하는 자동차를 이용한 것도 있었다. 원래는 없었는데, 중간에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것이 메칸더 맥스처럼 합체하여, 메칸더V의 등을 달려 합신했었다. 비행기를 이용한 방법과 병행 사용했었던 것 같다. 그래도 대부분 비행기였지만.....

또 다른 한가지는 메듀사에 의해 메칸더V가 파괴된 후의 나온다. 메칸더V가 없어진 지구방위군은 그 대안을 찾지 않을 수 없었다. 앞서 말한 3인외에 여자 한명(이름이 기억 않나!)을 추가 시켜 메칸더 1, 2호기, 트라이 카 두 대에 각각 웬 폭탄을 싣고 달리게 한다. 그리고 동시에 발사! 네 개의 폭탄은 모두 가운데로 몰려 폭발해 버린다. 이 일로 메칸더 용사들은 실망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지켜 보던 오지멜(콩키스터 총사령관)도 비웃고 만다. 그러나 실패한 줄 알았던 이 실험이 사실상 성공한 것이었으니.... 위 네 개의 기체에 작은 메칸더 V를 각 부위마다 싣고 합체시키는 것이 본래 의도했던 것이었다! 1호기엔 머리, 2호기엔 몸체, -_-뭐, 이런 식이 었다. 네 대의 머신이 동시에 발사 하면 그것은 차례대로 합체하고, 메칸더V의 아들같은(이것은 작품중 현이의 대사) 작은 메칸더V는 울트라맨처럼 점점 커져 예전과 같은 멋진 메칸더V가 되는 것이다!

왜 돌연 4중 합체 로봇이 되었느냐 하면 아니나 다를까 스폰서의 압력이 작용했었다. 당시엔 로봇의 합체가 유행이었으므로 초기의 합신형태로는 장사가 안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직접 보면 알겠지만 이건 너무 조잡한 방식이었고, 결국 망한다. 인터넷에서 일본에서 나온 완구들을 보았는데, 어째 어정쩡한 것이 성한게 없었다. 억지로 4중합체로 만들다 보니 장난감의 팔다리 비율이 엉망이 되어 버렸다. 이러니, 망할 수 밖에 없지..;

메칸더에게 필살기는 없었다. 무기는 여럿 있었지만, 결정타를 먹일 만한 건 없었다. 일단 발에서는 ‘메칸더 죠스’라고 하는 상어모양의 미사일이 나갔고, 가슴에서는 ‘메칸더 화염포’라는 불이 나갔다. 머리쪽에서도 어떤 레이저같은게 나갔던 것 같다. ‘메칸더 장검’이라는 칼도 있었다. 팔꿈치가 돌아가며 로켓포도 나갔다. 그러나 가장 인상적인 것은 역시 ‘메칸더 부메랑’이었다. 팔 양옆에 달린 이 부메랑은 방패로도 쓰지만 두개 동시에 날리면 하나로 합체되어 적 중심부를 뚫고 돌아온다. 부메랑 양 옆엔 가시같은 것도 박혀 있어 엄청난 파괴력을 지녔다.

솔직히 MBC의 메칸더V는 너무 어릴적에 봐서 거의 기억에 없다. 나중에 유선방송을 본게 그나마 남아있을 뿐이다. 지미가 이인성님이었다는데, 잘 모르겠다. 내 기억속엔 MBC판보다는 대영에서 나온 비디오판쪽이 더 선명하게 남아있다. 비디오판에선 지미가 오세홍님, 현이가 강구한님, 철이가 장정진님이었다. 홍박사님은 황원님, 오지멜 장군은 노민님, 메듀사는 아마도 김성희님이 아니었나 싶다. 오세홍님은 80년대에 열혈 연기로 유명하셨는데, 이 작품에서도 그것은 유감없이 발휘된다. 무기이름 외칠 때 뿐 아니라, 기합소리 절규, 신음(?)소리까지 정말 멋있었다. 원판의 지미 성우는 놀랍게도 「명탐정 코난」의 모리 탐정을 맡은 카미야 아키라(神谷明)님이다. 70년대 열혈 청년이 지금은 무책임 탐정이 된건가(-_-)?

아아, 이외에도 할말은 정말 많다. 메칸더V의 장난감 때문에 어머니랑 싸운 이야기, 색종이로 만들었던 메칸더 맥스랑, 100원짜리 프라모델을 잃어버려 찾아해매기도 했던, 그 때 그시절 이야기등... 나의 어린 시절중 일부를 장식한 「메칸더V」. 지금은 이렇게 추억 할 수 밖에 없나 보다. 정말 보고 싶다. 지금 다시 보면 그 때 그 느낌이 다시 살아 나련지. 그립기만 하다. 언젠가 다시 볼 수 있기를 기원하며 오늘도 메칸더V의 주제가(일본판보다 한국판이 훨씬 낫다!)를 부른다. 어디 '메칸더V 부활 프로젝트‘이런건 없나?

덧글

  • 초도qkr 2005/04/16 21:47 # 삭제 답글

    메칸더 브이 동영상 볼려면 어디서 보나욤??
  • 레여 2005/04/20 13:19 # 답글

    메칸더V 참 악착같이 사는 인류를 보게됩니다.
  • 제노 2010/10/03 10:45 # 답글

    슈퍼로봇대전에 나왔습니다.
    마이너한 컴팩트 3라서 문제긴 하죠.
  • 페르소나 2011/03/17 19:23 # 삭제 답글

    선조치 후보고...
    자료좀 가져가도 될까요?
  • 젠카 2011/03/18 16:53 #

    어디로 가져가시는데요?
  • 페르소나 2011/04/24 16:22 # 삭제

    뒤늦게 봐서...제 블로그에 게재했어요
    원하시면 삭제하겠습니다
  • 젠카 2011/04/25 14:51 #

    출처만 명확하면 상관없습니다.
  • MessageOnly 2011/03/25 21:28 # 답글

    워낙 상세하게 적어두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젠카 2011/03/25 22:06 #

    그런데 이것도 워낙 오래 전에 적은 물건이라서요^^;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오엠지 2011/03/26 10:58 # 답글

    훗 잘봤습니다
  • 젠카 2011/03/28 13:40 #

    감사합니다^^
  • 지나가다 2011/03/30 01:04 # 삭제 답글

    메칸더V 슈로대에 있습니다.
    컴팩트3 한작품에만 나오지만...
  • R쟈쟈 2011/03/30 01:26 # 답글

    뒤늦게 댓글 답니다^^

    -블루마크는 말했다고 합니다."메칸더를 부수고 다른걸 내!!"

    -사실 MBC버전 메칸더 오프닝 영상도 첫방영때와 두번째 방영때의 것이 약간 다르긴 합니다.(오프닝 그림만...)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