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21/01/17 20:59

케이팝과 제이팝의 오리지널리티? 생각 나눔

오리지널리티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어떤 표준적인 것이 존재하고, 거기에 대해서 자신의 걸 어떻게 위치지울 수 있느냐에 따라서 드러나는 것이다. 간혹가다 전에없던 새로운 것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그건 정말 예외적인 아주 드문 현상일 뿐이고... 그것 역시 보편적인 표준과 비교해서 드러난다는 점에는 다르지 않다. 근데 그 표준을 애써 무시하고 자기식을 고집한다고 그게 오리지널리티로 인정받고 곧바로 우수함으로 연결되는 건 아니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든 이유는 간혹 J-pop을 쉴드친답시고 K-pop은 영미권을 흉내냈을 뿐이지만 J-pop은 일본만의 독특함이 있다는 논리를 들이미는 이들이 있어서다. 그 말대로 K-pop은 많은 부분 영미권의 주류 음악과 비슷하다. 그렇다고 똑같은 건 아니다. 마냥 똑같기만 해서는 이렇게 뜨질 않는다. 비슷하지만 뭔가 다르니까 뜬거지. 이런 걸 두고 K-pop의 하이브리드 성이라고 부르는 논자도 있더라.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자. K-pop은 영미권의 주류음악을 흉내낸 것이 아니라 그냥 표준적이고 가장 보편적인 팝 음악의 수준에 맞춘거다. 서태지가 20년전에 그알에서 인터뷰한 거 보니까 왜 외국음악을 따라하냐고 기자가 물으니까 지금 세계에서 가장 많이 대중음악이 발달한 곳은 미국이고 그 미국의 주류 음악을 한국에 사는 사람들도 많이 알았으면 좋겠다는 요지로 답을 하더라. 실제로 2000년대 초반까지 서태지 음악은 미국의 주류 음악을 소개한 면이 있다. 어쩌면 선민의식 처럼 보여서 좀 아니꼬울 수도 있는데, 우물한 개구리 같은 한국 대중 음악계에 질 좋은 선진 문물을 들여왔다는 점에서 분명 의의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서태지만의 개성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발해를 꿈꾸며나 교실이데아, 컴백홈, 시대유감 등은 철저하게 한국적인 환경과 영미권 음악의 하이브리드 속에서 탄생한 음악이다.

이후 발전하기 시작한 한국의 아이돌 그룹 문화도 이와같은 세계 표준을 의식하는 가운데 발전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본인들이 의도하든 아니든 단순한 카피만은 아니었다. 개성은 어떻게든 드러나기 마련이니까. 아니라면 그냥저냥 소비되고 도태될 뿐.

일본 역시 처음엔 해외를 의식하면서 J-pop이 커왔겠지만, 90년대 들어서 세계주류음악이 힙합같이 리듬위주의 음악으로 변해갔던 것과 다르게 락을 중심으로 멜로디컬한 음악이 주류가 되었다. 그게 심화되면서 일본만의 자기완결적인 갈라파고스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한 것 같다. 그렇게만 해도 충분히 돈이 벌리니까. 물론 그것 역시 일본만의 개성이라고도 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라 그 자체를 나쁘다거나 열등하다고 말할 것은 아니다. 그래, 세계주류 음악과 J-pop이 많이 다른 건 사실이니 굉장히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건 알겠다.

문제는 "세계를 노린다"고 했을때, 자신들이 세계의 주류적 감성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인식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방탄소년단이 부러우면 적어도 그 세계표준 수준에 도달을 하고 그 속에서 자신들의 개성을 발휘하도록 궁리를해야 마땅할 것이다. 그냥 일본은 일본의 길을 가겠다는 반응은 발전의 여지를 그냥 스스로 없애고 마는 것에 다름 아니다. 오리지널리티인 건 맞지만 그냥 우물 속에서의 오리지널리티일 뿐인거고, 그걸 좋아하는 외국인들도 분명히 있겠지만, 절대 보편적인 것이 될 순 없다. 

뭐랄까, 세계표준적인 스타일과 수준(레벨)을 무시한 채 자신들의 개성으로 밀어붙이겠다는 발상은 다르게 말하면 이런 거 아닐까? 

그림쟁이: 뎃셍을 못하는 게 저의 개성입니다.
소설가: 저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리기 위해 다른 작품은 하나도 읽지 않습니다.
연구자: 제 연구의 독특함을 위해 선행연구와 아무런 관련이 없도록했습니다.

덧글

  • rumic71 2021/01/18 01:02 # 답글

    70~80년대 J 팝을 들어봐도 딱히 표준적이진 않아요. 전 아이러니하게도 80년대 아이돌 팝스를 좋아하긴 하지만...
  • 젠카 2021/01/18 17:40 #

    그렇긴하죠. 그 특유의 아이돌문화도 그렇고... 독특하긴 한데 요즘들어 자기들이 그저 부족할 뿐인 것까지 독특함으로 포장해 정신승리하는 데에 좀 빡친 것 같습니다.
  • rumic71 2021/01/18 17:44 #

    일본은 우리는 다르다능! 하고 있고 중국은 다른 것도 우리거라능! 하고 있는 마당이네요...
  • 공공의적 2021/01/19 14:14 # 답글

    오리지널리티가 곧 우수함은 아니다라는 부분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