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16/03/10 23:18

인공지능이 발달한 미래? 생각 나눔

난 아직 인공지능이 그렇게 무섭게 느껴지진 않는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거라는 뭐 그런 이야기를 말이다. 이미 기계는 인간의 육체적 능력을 넘은지 오래고 계산 속도도 비할바가 아니다. 이번 알파고와 인간의 대결에서 인간이 패한 사건이 이렇게 주목을 끌게 된 건, 바둑이라는 특별한 게임, 즉 인간 특유의 직관과 수많은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는 상황에서까지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겼다는 것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래봐야 알파고가 인간의 명령에 따르는 기계라는 기본 전제는 변하지 않는다. 아무리 스스로 학습해서 실력이 진화해간다해도 창조주를 거스르지 않는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고 어쩌고 하는 이야기가 현실이 되기 위해선 기계가 자의식을 가졌을 때 일것이다. 자유의지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의식이라는 건 주인의 명령을 스스로 거부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그 뭐냐, 창조주 하나님이 왜 선악과 같은 거 만들었냐는 뭐 그런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흔히 나오지 않는가? 하나님은 인간을 로봇으로 만들지 않아서라고... 기계가 자신의 능력을 믿고 인간에게 지배당하길 거부하면... 그 때부턴 기계가 아니겠지.

단 현실적으로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없어질 직업은 참 많을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더욱더 게으르게 되거나(네비게이션 나오면서 길찾을 생각을 별로 안하게 된 것처럼;), 아니면 남는 시간에 다른 일에 더욱 들볶이게 되거나, 더욱더 빨라진 일처리에 반비례에 마음이 공허해지거나 뭐 그런 상상은 충분히 된다.

추가- 제일 걱정되는 게 하나 있다면... 이 인공지능을 누군가가 '독점'해서 이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행한다면.... 특히 전쟁에서 이 인공지능이 쓰인다면 정말 무서울 것 같다.

덧글

  • 함부르거 2016/03/11 00:20 # 답글

    인간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기계가 풀 수 있다는 점이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원인이겠죠. 뭔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두렵기 마련이니까요.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익숙해지면 풀어질 감정이라고 봅니다.

    예전에 4색정리 문제를 컴퓨터로 돌려서 증명했을 때 받아들이지 못하는 수학자들이 많았습니다. 그것처럼 현재는 인공지능의 작동원리에 대해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정 못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예요.
  • 젠카 2016/03/11 01:37 #

    낯설어서 그렇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지금당장은 엄청나 보여도 또 적응하면 적응하는대로 금방 진부해지겠죠.
  • highseek 2016/03/11 02:28 # 답글

    사실 두려워해야 할 건 '독점' 과 '정보차이', 그리고 그걸로 이루어질 '권력' 이죠. 그리고 그것들은 모두 사람에 의해 일어나는 것들이고.
  • not 2016/03/11 12:56 # 삭제 답글

    로봇공학3원칙이 괜히 나온게 아니고, 스티븐 호킹이 살상무기에 AI 탑재를 반대하는 것이 쓸데없는 걱정이 아니라는 점이죠.
    기계에게 자의식 같은 건 없더라도, 기계의 1번 목표가 기계의 생존 및 적(인간)의 제거로 세팅된다면 결과는 똑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히려 자의식이 없어서 더 무서울지도 모르겠네요.
    그걸 만든 건 인간이니까, 인간은 언제나 통제할 수 있다고 자신하는 것이 어쩌면 상상도 못한 괴물을 안방으로 불러들이는 결과로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민; 2016/03/11 16:58 # 삭제 답글

    https://coolspeed.wordpress.com/2016/01/03/the_ai_revolution_1_korean/
    이 글 보면 인간의 악용뿐 아니라 무지에 의해서도 멸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기아를 해결해달라고 인공지능에게 명령하면 인공지능은 무조건 그 목적만을 달성하기때문에
    다 인간을 다 멸종시킨다던가.....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