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12/08/10 13:46

진정한 자아 찾기 이것 저것

새사람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자기 자신'이라고 부르는 것을 잃어버린다는 의미입니다. 자기 자신에게서 벗어나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그의 뜻이 우리의 뜻이 되어야 하며, 그의 생각이 우리의 생각이 되어야합니다. 성경의 표현대로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어야(빌2:5)'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는 한 분인데 그 한분이 이처럼 우리 모두 '안에' 계시다면, 우리는 판박이처럼 전부 똑같아지는 게 아닐까요? 얼핏 듣기에는 꼭 그럴것만 같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략)

 

우리가 '자기 자신'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그분께 자신을 드릴수록, 그만큼 더 우리는 진정으로 자기다워집니다. 그리스도는 얼마나 크신 분인지, 저마다 다른 수십만억 명의 '작은 그리스도'로도 그분을 온전히 표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가 제각기 다른 이 사람들을 창안해 내셨고 - 작가가 소설의 인물들을 창안해 내듯이 - 여러분과 저도 거기에 속해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진정한 자아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 없이 '나자신'이 되려고 아무리 노력해 봐야 소용이 없습니다. 그를 거부하고 혼자 힘으로 살려고 하면 할수록, 유전과 성장배경과 환경과 자연적인 욕망의 지배만 더 받게 될 뿐입니다.

 

(중략)

 

진정한 인격은 오직 그 안에만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자아를 그에게 바치기 전까지는 진정한 자아를 가질 수 없습니다. 천편일률성은 그리스도께 굴복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특징이 아니라, 가장 '자연적인' 사람들에게 가장 잘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세상의 모든 독재자들과 정복자들은 얼마나 지루하게 하나같이 똑같은지 모릅니다. 반면에 성도들은 얼마나 영예롭게 저마다 다른지 모릅니다.

 

진정으로 자아를 포기하는 일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자신을 '무작정' 내던져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리스도께서는 진정한 인격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그에게 나아가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인격에 계속 신경쓰는 한 여러분은 결코 그에게 나아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아를 통째로 잊어버리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새 자아(그리스도의 것이면서 동시에 여러분의 것인 자아, 그의 것이 되었다는 그 이유 때문에 여러분의 것이 된 자아)는 그 자체를 추구하는 한 얻을 수 없습니다. 그 자아는 그리스도를 찾을 때에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한 말처럼 들립니까?

 

아시겠지만 이것은 많은 일상사에 적용되는 원리입니다. 인간관계에서도 자기가 상대방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있는지 신경 쓰는 동안에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문학과 예술에서도 독창성에 신경 쓰는 사람은 독창적이 되지 못하지요. 반면에 단순히 진실만을 말하려고 노력하다 보면(전에 이런 말을 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았는가에 전혀 개의치 않은 채), 십중팔구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독창적이 되게 마련입니다. 이것은 삶의 꼭대기부터 밑바닥까지 관통하고 있는 원리입니다.

 

자신을 포기하십시오. 그러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할 것입니다.

자기 생명을 버리십시오. 그러면 생명을 얻 것입니다.

죽음을 받아들이십시오. 매일의 야망과 이루고 싶은 바람들의 죽음을,

그리고 언젠가 찾아올 몸의 죽음을 받아들이십시오. 온몸과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십시오.

그러면 영원한 생명을 발견할 것입니다.

아무것도 남겨 두지 마십시오. 주지 않은 것은 진정한 여러분의 것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 안에서 죽지 않은 것은 죽음을 떨치고 일어서지 못할 것입니다.

자기 자신을 찾으면 결국 미움과 외로움과 절망과 분노와 파멸과 쇠퇴만을 보게 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찾으면 그를 만날 것이며, 그와 함께 모든 것을 얻을 것입니다.

 

- C. S 루이스의 <순전한 기독교> 중에서 -


덧글

  • 첼로 2012/08/13 20:49 # 삭제 답글

    네 글인 줄 알았는데 c.s 루이스 글이구나.... 음.....
  • 젠카 2012/08/14 08:57 #

    중략이 저렇게 많은데 ^^;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