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11/12/27 15:28

나는 꼼수다에 관한 김동호 목사님의 글을 읽고서... 생각 나눔

개인적으로 나꼼수 현상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별로 언론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을 뿐더러, 책임감없이 말을 막하는 것도 싫고... 무엇보다 자신들에 대한 비판(가카쪽 사람들이 아닌 진보 진영의)에 대해 그렇게 귀막아버리는 게 너무 싫었다.

근데 이번에 김동호목사님이 페이스북에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어째 좀 껄끄럽긴 하네ㅎㅎ 동일한 말을 어떤 상황에서 했느냐에 따라서 그 의미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냥 설교시간에 원론만 말씀하신 거라면 충분히 동의하겠으나, 나꼼수현상을 두고 말씀하신 거라면 직접적으로 뭐라 하지도 않고 그냥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고 끝내 버리는 게 불편하다. 보편타당한 윤리라는 게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그 보편타당한 윤리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있어선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김목사님이 차라리 구체적인 예(정봉주가 어떻게 발언했다든지, 어떤 사건이 있었다든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셨다면 내 생각과 안맞더라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겠구나 할 수도 있었을 것 같다. 근데 아주 보편적인 도덕론만 하나 툭 던져놓고, 나꼼수 비판을 하시는 건 너무 방관적이지 않나?^^ "~해야한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런 책임도 변화도 줄 수 없다. 차라리 나 나꼼수 졸라 싫어!!!라고 외치는 수꼴들이 나아보인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