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 있는 오름직한 동산

taeppo.egloos.com

포토로그



2005/05/16 22:58

최근에 읽었던 책들 감상 독서 나눔

* 기도 - 리처드 포스터
크게는 안으로 향한, 위를 향한, 밖을 향한 기도로, 작게는 총21가지의 기도에 대한 저자의 경험과 고찰(?)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기도가 칼로 무썰듯 딱 잘라구분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도의 여러가지 특성을 잘 설명해놓아 기도가 무엇인지 아리송한 저같은 신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책의 순서에 따라 점점 안에서 밖으로 단순한 기도에서 철저하고 성숙한 기도로 나아갑니다. 과연 나는 기본적인 기도(설사 이기적일지라도)조차 하고 있는지 반성하게 하는군요.

* 당신들의 대한민국 - 박노자
이해할 듯 하면서도 일부의 과격함에 질렸던 소위 이 나라 좌익을 대변하는 책입니다. 특이하게도 저자가 러시아에서 귀화한 한국인으로 머리 노랗고 눈파란 이가 썼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이나라의 문제점을 잘 꼬집고 있습니다. 처음 책을 집은 후 단숨에 읽어나간 책입니다. 그저 외국인이 일상의 자질구레한 단면을 보고 잘난척 씹은 정도가 아니라 한국인보다 더 한국문화와 역사, 그리고 현대의 한국인이 당연시하고 있는 문제점을 놀라운 통찰력으로 비판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편중되고 감정적이 되기 쉬울 이와같은 글쓰기에서 중심을 잡고 거시적인 안목으로 사태를 파악하는 저자의 시선에 놀랐습니다. 단, 군대문제에 있어서는 약간 과장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다 봐준다 해도 결정적인 부분-종교 부분만큼은 역시 저랑 생각이 다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건 정말 어쩔수 없는일이지만...

* 스크루 테이프의 편지 - C. S. 루이스
고참악마가 신참악마에게 보내는 31통의 편지. 20세기 영국이 낳은 문학평론가이자 소설가, 기독교변증가인 C. S. 루이스가 쓴 걸작입니다. 재작년에 읽었다가 다시 읽었는데도 완전 빠져들고 말았죠. 악마의 편지라지만 여기서 다루는 건 악마가 아닌 인간에 대한 고찰입니다. 영적전쟁은 어떤 큰 사건 때 나는 것이 아닌 아주 평범한 일상속에 수시로 일어남을 매우 처절하게 드러내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발가벗기운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 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 - 박노자
두번째로 읽은 박노자씨의 책. '당신들의 대한민국'이 대한민국 그 자체를 다루었다면 이번에 노르웨이 오슬로 국립대학에 교수로 재직하며 겪은 북유럽사회의 현실과 우리 대한민국사회를 비교했습니다. 오랜기간동안 평화로운 나날의 연속인 북유럽과 우리를 단순비교할 순 없겠지만, 그 사회 가운데 있는 인류애와 성숙한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이번에도 역사와 문화를 기준으로 비교적 차분하게 북유럽사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토피아를 만들기 위해 어느것 하나도 가볍게 넘기지 못하는 저자의 태도에 조금 지쳐 버렸습니다. 그가 말한 것이 옳다 하더라도 제가 그의 손을 전부 들어주기는 힘들것 같더군요. 그래도 진짜 좌익이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게해준 박노자씨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머물러 나의 창을 두드리네 - 이송신
제가 섬기는 매일교회 1대 담임목사님의 소천1주년을 기념하여 나온 설교모음집입니다. 시중엔 팔지 않고 교회사람들에게만 나눠줬는데, 전문출판사에서 낸 것이 아니라 그런지 오자 탈자도 많고 어법상 교정해야 할 부분이 한두군데가 아니지만 그 말씀의 능력만은 여전합니다. 뛰어난 설교자였던 이송신목사님을 추모하며 그 분이 말씀 하신 것처럼 질그릇인생을 살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덧글

  • 와니 2005/05/17 19:00 # 삭제 답글

    책 많이 읽으셨군요. 저는 요즘 독서를 영 못해서 반성중입니다;
  • 소금 2005/09/03 23:41 # 답글

    지나가는 길에 글 남깁니다. 책을 정말 많이 읽으셨군요. 이글루에서 관심분야의 블로그를 처음 만나 얼마나 반가운지 몰라요~ 링크할께요^^
  • 임귀호 2007/03/10 16:21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에서 명장교회를 목회하는 임귀호 목사라고 합니다. 이송신 목사님의 설교를 찾던중 이곳에 들렀습니다. 대학 시절에 제게 너무나도 많은 도전과 교훈을 주신분입니다. 이목사님의 설교를 다시 듣고 싶은데 방법이 없군요. 혹 오디오 시디나 엠피를 구할 수 있는지요 아님 교회에서 발간한 설교집을 한권 구할 수 있을런지요. 꼭 부탁드립니다. 저의 연락처는 010-4848-2642고요 집주소는 부산시 동래구 명장 1동142-41번지 입니다
  • 2016/11/30 21:4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젠카 2016/11/30 21:45 #

    안녕하세요? 이 글 쓴지도 벌써 10년이 지났고, 저도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어서 제가 직접 어떻게 해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혹시 매일교회에 재고가 남아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지금은 구하기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매일교회 홈페이지는 http://www.maeil.or.kr/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알 림

주인장?
블로그 소개
링크는 자유지만
덧글은 꼭 남겨주세요^^
------------------------

휴대폰:
010-4729-2793
이메일/MSN:
taeppo@hananet.net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